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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조정실

    • 과제번호
    • 과제명 [기본] 재래시장 활성화 및 대형유통점 상호발전방안
    • 연구책임자 임성복
    • 관련부서 경제사회연구실
    • 진행상태 완료
    • 작성일자 2002년 07월 02일
    • 첨부파일 재래시장.hwp

□ 연구기간 : 2002년 9월~2002년 12월(4개월)

□ 연 구 자 : 임성복 연구위원, 김흥태 책임연구원

□ 연구목적 및 필요성

○ 최근 대형유통업체 및 현대화된 상가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기존 재래시장 등 중소유통업체의 위기감이 가중되는 등 지역유통시장의 불균형성장이 심화되고 있어 지역경제의 건전한 발전 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음

○ 따라서 침체일로에 있는 재래시장 등 중소유통업의 활성화 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며, 이 를 위해서는 전문연구기관에 의한 철저한 상권 및 운영실태분석을 통한 적절한 활성화시책개 발이 필요함

□ 연구목표 및 내용

○ 재래시장 등 중소유통업의 활성화시책 개발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활성화 방안 

   소비자 만족도 향상방안 

   소비자 편의시설 개선 및 확충방안 

   점포주의 경영능력 향상방안 

   시장 특성화 방안 

   행정기관의 지원시책

□ 연구추진방법

○ 대전발전연구원 주관연구

○ 추진과정에서 필요시 전문기관 용역발주

○ 연구방법(과정) : ①현재예비조사 및 연구추진계획서 작성 ② 해당시장 및 상권에 관한 자료수 집 분석 ③ 현지시장 설문, 인터뷰 조사 ④ 조사자료 집계 및 종합분석 ⑤ 활성화 전략수립 및 시책개발 ⑥ 연구보고서 작성 ⑦ 완료보고

□ 기대효과

○ 활성화전략 및 시책개발, 상품관리 및 판매능력향상, 고객만족도 증대, 점포경영능력향상을 통한 재래시장 등 중소유통업의 활성화 및 지역경제의 경쟁력 강화

□ 활용방안

○ 재래시장 등 중소유통업 활성화 시책에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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