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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연구 필요성 ▶ 대전시의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은 대도시중 최저수준인 바, 그 원인에는 낮은 밀도로 인한 절대수요의 부족과 연계전략의 부재에 있다고 판단됨. ▶ 또한, 이미 도시개발은 정착단계에 있어 밀도의 추가적인 조정과 인센티브 등으로는 한계가 있음 ▶ 따라서, 자전거를 이용한 연계전략을 도입함으로써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고 자전거 및 대중교통을 동시에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접근체계 및 개발전략 수립 필요

○ 연구목적 ▶ 자전거를 이용한 대중교통연계교통 전략 및 계획방향 제시

○ 선행연구 현황 및 차별성 ▶ 대중교통연계전략 연구는 많은 기존연구가 있으나 대부분 보행기반 연구임. ▶ 본 연구는 자전거에 기반한 연계전략이므로 기존 연구와는 차별되며 ▶ B-TOD는 국내외적으로 논의가 시작단계에 있으나 잠재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연구방법 ▶ 연구범위 : TOD연구 검토, B-TOD개념정립, 계획의 공간범역 설정, 대중교통활성화 전략, 도시개발전략 ▶ 연구방법 : 문헌연구 - TOD, PBS 이용특성 : 현장조사 - 설문조사

○ 주요 연구내용 ▶ TOD연구 검토 ▶ B-TOD개념정립, 계획의 공간범역 설정 ▶ 대중교통활성화를 위한 연계교통 및 도시개발전략

○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 공공자전거 2단계 확대시행에 따른 정책개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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