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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연구 필요성
  - 장애인의 교육 여건상 비장애인과 비교하여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으며, 이러한 결과 장애인의 50% 정도가
    초등학교 이하 졸업에 그치고 있어, 교육여건 및 기회신장을 위한 지원방안이 필요함
  - 현재 평생교육기관으로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는 기관 및 일부 단체의 “야간학교” 등과 연계하여 이들 기관의
    교육프로그램 실태조사를 통한 효율적인 장애인 평생학습 지원 방안 등 개선대책이 마련되어야 함

○ 연구목적
  - 대전지역내 장애인 대상의 교육 기관 및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실태와 현황, 문제점을 발굴하고 향후 장애인평생학습진흥원
    설립과 연계하여 효율적인 장애인 평생학습 지원방안을 제시코자 함

○ 선행연구 현황 및 차별성
  - 본 연구결과는 지역단위에서의 장애인 평생학습 진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평생학습 진흥원 운영과 연계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타 시도의 성과물과는 정책적 지향성에서 차별화되어 있음

○ 연구방법
  - 학문적 접근보다는 가급적 실천적 방안 강구
  - 계량화가 가능하면 구체적인 수치 제시 - 현 시정여건을 바탕으로 하되, 미래의 변화전망 감안

○ 주요 연구내용
  - 관내 평생교육기관 운영현황 및 기관별 학습프로그램현황 조사
  - 특수교육기관 과정과 졸업이후 성인과정에 대한 바람직한 평생교육방향 설정 및 정책적 지원방안 조사
  - 지역자원(특수학교, 장애인복지관 등)과 연계한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 향후 장애인 평생학습을 선도할 수 있는 비전제시 등

○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 부족한 장애인 평생교육 확대계획 수립 등 정책자료 활용
  - 소외되고 어려워 학습기회를 놓친 장애인 및 교육과정이 주간 위주에서 방과후로 연계하여 실질적인 보호정책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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