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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조정실

    • 과제번호
    • 과제명 [기본] 2001년도 행정서비스 시민만족도조사 보고서
    • 연구책임자 김기희
    • 관련부서 경제사회연구실
    • 진행상태 완료
    • 작성일자 2002년 06월 29일
    • 첨부파일 시민만족도조사.zip

□ 연구기간 : 2001년 5월 ~ 9월 (5개월)


□ 연 구 자 : 김기희 책임연구원

□ 연구의 배경

○ 21C는 개인의 ‘삶의 질’(Quality of Life)을 중시하는 복지사회로 이행할 것임에 따라 시민들 의 다양한 행정서비스 욕구가 분출될 것임.

○ 이에 따라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민들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 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음

□ 연구의 목적

○ 시민들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고급통계분석기법에 의하여 정확하게 측정하고 평가 함.

○ 시민들의 다양한 행정수요에 부응하는 질 높은 정책의 수립 및 서비스 향상 도모.

□ 연구의 범위

○ 조사분야 : 시민생활과 밀접한 8개 분야에 대한 시민만족도 - 물가, 대중교통, 청소, 상수도, 보건의료, 문화, 민원행정, 도시미관

○ 조사모집단 : 자치구별, 성별, 연령별, 직업별 총 2,700명

□ 연구의 방법

○ 시민생활과 밀접한 8개 분야의 시민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한 세부항목을 설정하여 설문서를 작성하고 조사원이 직접 면접조사함

○ 조사된 설문자료를 통계 처리하여 세부항목별 만족도를 평가·분석함

○ 정확성 및 공정성을 위하여 처리된 통계에 대하여 통계청으로부터 정부승인통계로 공인 받아 공표함

□ 기대효과

○ 주요시책의 평가자료로 활용함은 물론 공무원의 성과측정지표로 활용

○ 행정서비스 개선을 통한 시민 삶의 질 향상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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