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경영연구실

연구의 목적

- 현재 대전의 관광 이미지에 대한 평가를 통해 대전의 관광 위치(Position)를 객관적으로 평가해볼 필요가 있음

- 특히 도시관광을 중심으로 그 외의 관광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가 어떤 시각에서 이뤄지고 있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함

- 따라서 직접적인 조사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조사를 통해 소비자 관점에서 대전 관광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대전을 방문해 본 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해보고자 함

- 이러한 접근을 통해 향후 대전 관광의 리포지셔닝(Repositioning)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주요 연구내용

- 관광 이미지 및 포지셔닝 관련 선행자료 검토

- 관광 이미지 및 포지셔닝 관련 도시(지역) 사례 분석

- 미디어 매체에 노출된 현 대전 관광 이미지 현황 및 실태

- 전문가 시각에 의한 현 대전 관광 이미지 평가

-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한 현 대전 관광 이미지 분석

- 현 대전 관광 이미지를 통한 마케팅 방안 등 포지셔닝 방향 제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