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기반연구실

■ 서론
□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시티투어는 정해진 관광경로를 하나의 패키지화하여 제공한다는 점에서 지역의 핵심 관광매력물 체험 도구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이용객 중심의 평가는 시티투어버스 발전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음
❍ 교통 중심지로 교통관광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대전의 경우 시티투어를 교통관광의 적합한 수단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중요함
❍ 이에 본 연구는 시티투어를 대전의 도시관광 활성화의 수단 중 하나로 보고, 소비자 관점에서 시티투어의 효율적 활용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이 목적임
□ 연구의 방법과 내용
❍ 선행연구: 시티투어버스에 대한 정의와 분류 등 검토
❍ 사례연구: 국내․외 시티투어버스 활용 지역의 사례 등 검토
❍ 현황분석: 대전시티투어버스 이용객 연도별 현황자료 검토
❍ 매체분석: 신문기사, SNS 등의 자료 검토
❍ 조사분석: 시티투어버스 활용방안 관련 온라인 설문조사 자료 검토
■ 시티투어버스의 개념과 사례 검토
□ 시티투어버스의 개념과 운영근거
❍ (개념) 단순 이동 목적을 넘어 편리한 이동과 체험 요소를 지닌 도시의 매력 수단으로 도시 관광을 촉진시키는 이동형 관광상품을 의미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