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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제번호 2019-60
- 과제명 [정책] 자전거사고 저감을 위한 자전거도로 교차부 설계 개선방안
- 연구책임자 이재영
- 관련부서 지속가능연구실
- 진행상태 완료
- 작성일자 2020년 01월 17일
- 첨부파일 (확인)+정책연구-60+자전거사고+저감을+위한+자전거도로+교차부+설계+개선방안_a.pdf
■ 연구 배경 및 목적
❍ 자전거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교차로부근의 설계 및 관리가 중요한데, 실제 지자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설계 개선방안은 거의 없음.
❍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는 ‘대전시의 자전거사고 특성에 근거하여 교차로의 자전거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설계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 본 연구는 교차부 설계 개선 필요성, 교차부의 문제점, 교차부 설계 및 개선방안, 정책제언 등으로 구성됨.
❍ 또한, 본 연구는 통계분석방법, 기존 문헌 및 정부 지침 검토, 현장조사를 통한 행태 및 문제점 분석, 전문가 자문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 등 4가지 방법으로 수행하였음.
■ 주요 연구결과
❍ 우선, 자전거교통사고 저감을 위해서 교차로 설계개선이 필요함을 통계분석, 조사자료분석 등을 통하여 도출하였음.
- 대전시 자전거사고에서 자전거이용자가 피해자인 경우가 71.3%, 측면직각충돌사고가 차대차사고의 53.0%임을 분석하여 교차로 설계개선 필요성을 도출하였음.
- 대전시 자전거 ‘사고잦은지점’ 중 교차로는 54%임
- 대전시 자전거도로의 84.1%가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로써 교차 및 상충지점이 많이 발생되는 구조임
- 자전거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갑자기 나타난 차량’이 가장 위험하다고 인식하고 있음. 즉, ‘갑자기 나타난 차량’은 시거를 확보하지 못하는 교차부에서 주로 발생하는 사고유형이기 때문.
❍ 다음으로 교차부의 문제점은 교차부설계부문과 운영부문으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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