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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후변화에 대응한 대전시 교통수요관리 방안 연구 : 2009.01~11>

○ 연구 필요성     
- 기후변화가 중요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으며, 세계 10위권의 온실가스 배출국인 우리나라도 2012년  이후에는 온실가스 감축 압박을 것임     
- 이에 따라 지자체별 할당이 예상되므로 미리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 필요   

○ 연구목적     
- 수송부문은 대전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30% 이상을 차지는 주 오염원이며, 대부분이 도로부문에서 발생 하므로 교통수요관리방안을 마련  

○ 선행연구 현황 및 차별성     
- 교통수요관리방안에 대해서는 일부 연구가 있으나, 종합적인 연구는 없는 실정    
 - 교통수요관리 전략에 대한 종합적이고 심도있는 연구를 통하여 정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연구  

○ 연구방법     
- 그동안 추진된 수요관리 정책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승용차 이용을 억제할 수 있는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교통수요관리방안 제시  

○ 주요 연구내용    
 - 기후변화 내용 검토, 도로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 검토, 자가용 승용차 이용 특성 분석, 교통수요관리 이론 및 사례검토, 대전시 교통수요관리정책 검토, 기본방향 및 추진전략 및 방안 제시  

○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 교통수요관리에 따른 승용차 이용 감소로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감소, 교통혼잡비용 등 사회적 비용 감소,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 건설비용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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