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조정실

1. 연구의 배경
? 화석연료의 과대사용으로 인한 기후변화에 대처하고, 교통혼잡비용과 같은 사회적 비용을 줄이며, 승용차 이용자 증가에 따른 도로확충 등 기반시설 건설재원의 감소를 위하여 대중교통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승용차 이용자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전환하면 기후변화 등 많은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지향형 교통체계 구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대도시 주요 대중교통수단으로는 도시철도와 시내버스를 들 수 있으나, 도시철도의 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우선적으로 시내버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음
? 그동안 시내버스의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는데 이는 기존 시내버스 이용자의 편의 증진차원에서는 의의가 있으나, 승용차 이용자를 흡수할 수 있는 정도의 정책으로서는 미흡한 실정임

2. 연구의 목적
? 현재 시내버스 이용계층은 의존통행자가 많은 실정으로 지방 도시의 교통여건상 경제 발전에 따라 승용차로의 이탈 가능성이 높은 실정임
? 나아가 승용차 이용자를 시내버스로 전환시켜야 기후변화 등 많은 사회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음
?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하에 시내버스 이용자들이 시내버스를 기피하는 이유 또는 불편사항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기피 원인에 따른 개선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음
3. 연구의 범위
? 시내버스 현황 분석 : 시내버스의 현재 실태에 대하여 살펴보고 문제점 분석
? 시내버스 기피요인 분석 : 시내버스를 이용함에 있어 불편 사항 및 기피요인 분석
? 장래 사회경제 여건변화 전망 : 인구수 및 연령구조, 경제, 사회여건 변화 전망
? 시내버스 정책방향 설정 : 시내버스의 기피요인 및 장래 여건변화를 토대로 바람직한 시내버스 정책방향 설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