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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조정실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평가지표개발
1.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은 대전광역시를 둘러싸고 있는 시대환경변화에 대전광역시공무원이 적응과 창조를 할 수 있도록 능력발전을 도와주는 기관임
?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은 ‘창조도시 대전’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창조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훈련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음
?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은 시대환경변화에 적응하는 체계적인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는가, 그리고 이 기관에서 교육훈련을 받은 공무원들이 직장에 돌아가서 자기발전과 조직목표달성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는가를 진단 또는 평가할 필요성이 있음. 이러한 교육훈련체제에 대한 진단을 토대로 새로운 교육훈련평가설계방향을 제시하고, 교육훈련평가지표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

2.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이론적인 공무원의 교육훈련평가모형을 토대로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 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현황을 분석한 후, 바람직한 교육훈련평가설계방향을 제시하면서 교육훈련평가 지표를 개발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 내용을 포함하고 있음.
-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평가방법론 개발, 특히 문헌연구를 통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해 교육 훈련평가모형과 평가유형 및 평가방법을 제안
-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계획과 교육훈련평가현황을 개관하면서 이에 대한 진단을 실시
-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평가설계방향을 정책평가의 일반적 절차에 따라 제시하면서 구체적인 교육훈련평가지표개발을 논의
?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계획과 그것에 대한 평가체제를 주요 분석대상으로 하였음 3. 연구개발결과
? 본 연구에서는 우선 국내외의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평가를 위한 분석틀을 개발하였음
? 위의 분석틀을 토대로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평가계획과 교육훈련평가현황을 진단하였음
?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책평가의 일반적 절차를 토대로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평가설계방향을 제시하였음
?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평가지표개발은 본 연구가 분류한 교육훈련평가유형인 과정평가차원 의 반응평가와 총괄평가차원의 학습효과평가 및 전이효과평가(행동평가와 결과평가)로 나누어 이루어졌음 4.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본 연구의 결과는 대전광역시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체제의 개선방안도출과 실제 교육훈련평가에 활용될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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