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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조정실

<시정 홍보마케팅 활성화 방안 연구 : 2009.01~08>

○ 연구 필요성   
 ? 치열한 도시간 경쟁시대의 도래에 따른 도시생존 전략으로의 시정마케팅 등장    
? 시민이 느끼고, 참여하고, 만족할 수 있는 시정홍보의 변화 요구  

○ 연구목적   
 ? 지방자치단체의 홍보전략의 역할과 중요성    
? 시민지향의 홍보전략 모색 등    

○ 선행연구 현황 및 차별성   
 ? 선행연구는 지방자치단체 홍보였으나. 지자체 홍보에서 지역 홍보로의 전환 모색  

○ 연구방법   
 ? 학문적 접근보다는 가급적 실천적 방안 강구    
? 계량화가 가능하면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    
? 현 시정여건을 바탕으로 하되, 미래의 변화전망 감안  

○ 주요 연구내용    
? 시민이 원하는 대전의 고유한 브랜드 및 도시매력 발굴   
 ? ‘시민이 행복한 창조도시 대전’의 이미지 마케팅 강화 방안   
 ? 시정홍보를 위한 새롭고 효과적인 매체 발굴 및 활용 방안  

○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 대내.외적으로 대전의 긍정적 이미지와 호감도 상승을 위한 자료 활용    
? 시민이 함께하는 시정 구현을 위해 시민과의 쌍방향 소통 도구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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