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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조정실

    • 과제번호
    • 과제명 [정책] 2008년도 고객만족도 조사
    • 연구책임자 최길수
    • 관련부서 경제사회연구실
    • 진행상태 완료
    • 작성일자 2008년 12월 30일
    • 첨부파일
※ 본 과제는 연구 특성상 외부 공개를 할 수 없사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 구 기 간 2008. 6. 1. ~ 2008. 11. 30. (총 6 개월)

○ 연구 필요성 - 수요자인 시민중심의 고품격 행정서비스 제고를 위해서는 고객의 만족정도에 대한 기초자료가 요구됨

○ 연구목적 - 고객의 다양한 행정수요를 조사 정책수립 반영 및 생활서비스 향상 도모 -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고객만족을 제고하여 고객 지향적 행정을 구현하고자 함

○ 선행연구 현황 및 차별성 - 대전광역시의 고객만족도 조사는 2001년부터 2007년까지 연속적으로 조사되고 출판되어 전년도와의 비교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는 충분한 실정임 - 대전광역시의 고객만족도 조사는 대전시정의 특성을 반영한 측정지표와 조사요원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조사결과의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음

○ 연구방법 - 3개의 영역(정책고객, 생활행정, 내부고객)으로 구분하여 설문지를 설계하고 현장에서 대면면접(face to face) 방법에 의해 실시하고 분석함

○ 주요 연구내용 - 정책고객만족도 조사결과와 전년도와의 비교분석 - 생활행정서비스의 만족도조사결과와 전년도와의 비교분석 - 내부고객 만족도조사 결과와 전년도와의 비교분석 - 영역별 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

○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고객지향 행정서비스 개선 - 주요시책에 대한 평가로 수요자 중심의 정책수립 반영 - 행정서비스 개선을 통한 시민의 삶의질 향상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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