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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기반연구실

■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018년 기준 대전시 시내버스 운영비용은 1,975억원으로 이중 인건비 1,262억원(63.89%), 고정비 469억원(23.74%), 연료비 244억원(12.37%)으로 구성됨
- 2018년 총 운송수입금은 1,374억원으로 시내버스 운영비의 70%는 운송수입금으로 충당하고 있으며, 나머지 30%인 601억원은 재정에서 지원하고 있음

❍ 대전시는 시내버스 운영비 절감을 위하여 시내버스 운송회사에 연료비 지급시 사용하는 대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시내버스 노선 특성에 맞는 표준사용량(표준연비)을 정하여 지급하고 있음
- 인건비, 고정비(정비비, 감가상각비, 보험료, 이윤 등)의 경우 줄이는데 한계가 있으며, 연료비의 경우 노력에 따라 절약이 가능함

❍ 시내버스 표준연비 지급에 따라 시에서 지급하는 연료비가 부족한 운송회사는 차액을 자비로 충당하여야 하며, 연료비가 남는 회사는 수익으로 얻을 수 있음

❍ 시에서는 시내버스 노선의 승객수, 교통여건 등 특성을 고려하여 표준연비를 산정하여 지급하고 있으나, 어떤 노선은 연료비가 많이 남고, 어떤 노선은 연료비가 많이 부족한 현상이 발생하여 민원이 야기되고 있음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회사가 불이익을 보지 않도록 시내버스 노선의 특성을 정확히 분석하여 실제 사용되는 연료비와 가장 근접한 표준연비산정모형을 만들어보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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