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연구실

    • 과제번호
    • 과제명 [수탁] 시내버스 서비스 평가
    • 연구책임자 이범규
    • 관련부서 지속가능연구실
    • 진행상태 완료
    • 작성일자 2002년 07월 02일
    • 첨부파일

*** 수탁과제는 홈페이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연구기간 : 2002년 1월~2002년 4월(4개월)


□ 연 구 자 : 이범규 연구원, 김흥태 책임연구원

□ 연구의 배경
○ 시내버스는 오래 동안 우리지역 「시민의 발」로 역할을 다해 왔음.
○ 그러나 자가용 차량의 증가로 승객이 계속 줄고 있으며, 지하철 건설로 인해 승객은 더욱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시내버스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도시교통의 중심기능을 유지한다는 차원에서 승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이 시급한 실정임.

□ 연구의 목적
○ 시민들이 시내버스에 대하여 어떠한 평가를 내리고 있으며, 어떠한 점이 개선되기를 바라고 있는지 조사하여
    서비스 개선에 기여코자 함.

□ 연구의 방법
○ 시내버스 이용자 직접 설문조사 및 현장조사 실시
○ 조사내용 분석 및 평가

□ 연구의 내용
○ 관내 14개 업체 평가항목별 서비스 평가
  - 시내버스업체?기종점지?버스탑승?이용자 설문조사, 자료조사 등
  - 분야별 평가지표 개발 및 평가항목별 가중치 부여
  - 현장 및 설문조사를 통한 업체별 서비스수준 평가
  - 시 관련 부서의 자료를 수집하여 업체별 평가자료로 활용(사고지수, 결행 등 위반사례)
  - 평가과정에 시민단체 참여를 유도하여 신뢰도 제고

□ 기대효과
○ 시내버스 업체별 서비스 수준 평가에 활용
○ 시내버스 이용자의 요구수준 파악
○ 시내버스의 서비스 수준 개선으로 시내버스 이용률 제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