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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연구실

    • 과제번호
    • 과제명 [기본] 행정서비스 시민만족도 조사
    • 연구책임자 김기희
    • 관련부서 경제사회연구실
    • 진행상태 완료
    • 작성일자 2002년 07월 02일
    • 첨부파일 시민만족도(요약본).pdf
□ 연구기간 : 2002월 4월 ~11월 (9개월)

□ 연 구 자 : 김기희 책임연구원

□ 연구의 배경

○ 지방자치체가 본격 시행되면서 시민들의 행정에 대한 욕구가 다양하게 분출되는 등 행정수요 가 크게 변화하면서 시정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음에 따라 변화하는 시정 패러다임에 능동적 이고 합리적으로 대응하여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의 행정의 패러다임 전환을 유도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행정서비스 수요자인 시민 중심의 고품격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행정서비스에 대한 엄밀하고 과학적인 시민들의 만족도를 측정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음

□ 연구의 목적

○ 대전시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의 주관적 만족수준을 과학적으로 측정?평가하여 행정서비 스 개선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 시민들의 다양한 행정수요에 부응하는 고객만족 감동차원의 고품격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책의 수립 및 서비스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목표 지향적 시민행정을 실현함

□ 연구의 방법

○ 시민생활과 밀접한 행정서비스 부문별 세부항목을 설정하고 항목별 만족도 측정을 위한 평가지표를 개발함

○ 개발된 부문별 평가지표에 대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설문조사원에 의한 직접면접조사를 실시 하여 부문별 만족도 측정 및 분석

□ 연구의 내용

○ 전년의 9개 평가대상분야에서 5개 분야를 추가한 총14개 분야로 확대?실시

○ 평가대상 부문별 평가지표 개발 및 설문지 작성

○ 평가지표별 시민들의 주관적 만족도 측정 및 분석

○ 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 제시

□ 기대효과

○ 행정서비스 개선을 통한 시민 삶의 질 향상 도모

○ 주요 시책의 평가자료로 활용함은 물론 서비스 운영주체 및 공무원의 성과측정지표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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