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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연구실

■ 연구 배경과 연구 목적

❍ 전국적으로 대부분의 대도시에서 택시는 공급과잉 상태이며, 이로 인해 택시 운수종사자의 수익성은 떨어지고 있으며, 열악한 택시운송사업은 서비스의 질 저하로 이어져 택시 이용자의 불만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음

   - 또한, 최근 공유경제가 확산되면서 플랫폼 사업자가 공유차량과 연계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가 확산에 따른 운송종사자의 위기의식이 심각해지고 있음

❍ 국토교통부에서는 2019년 7월 17일 플랫폼 택시, 일반택시 월급제 도입 등의 내용을 담은 「혁신성장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을 발표함

   - 이와 같이 변화하는 택시 생태계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하여 대전시 택시의 경영난 해소와 서비스 정상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찾아 보다 안전하고 고급화된 택시공급을 위한 다양한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음

   - 또한, 택시 이용자가 안전하고 편리한 택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대책마련이 필요한 시점임

❍ 본 연구에서는 현재 변화하고 있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택시업계의 혁신적 성장과 상생발전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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